진행중인 프로그램

2LIGHTS

2022년 10월 18일부터 11월 6일까지

낯선 사람과 목적없이 교류한 기억이 나시나요? 이번에 배렴 가옥에서 준비한 2LIGHTS는 대청에서 이뤄지는 블라인드 미팅입니다. 대청은 천으로 나눠지고 각각의 공간엔 한 사람만 들어가게 됩니다. 찬찬히 한옥을 살펴보셔도 괜찮고 부담없이 휴식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다 맞은편의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진다면 준비된 불을 켜 주세요. 양쪽의 불이 모두 켜진다면 두 분은 말을 건네도 되는 사이가 됩니다. 물론 떠나는 것에도 제약은 없습니다.


2LIGHTS는 올해 시범적으로 운영되며 색다른 관점에서 누구든 환대하는 공공한옥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진행중인 프로그램

신체 장식과 자아표현

2022년 9월 30일부터 10월 21일까지

북촌 주민 여러분, 나와 닮은 장신구를 직접 만들어 본 적이 있나요?

이번에 배렴 가옥에서 준비한 [신체장식과 자아표현]은 실크의 부드러움이나 양모의 축융성같은 동물성 섬유의 물성을 이해해 보고, 누노펠트 기법과 함께 자신만의 '신체 장식'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북촌 주민분들 그리고 생활권자 여러분과 함께하는 [신체장식과 자아표현]은 배렴 가옥과 북촌빈관 '더 리빙룸'에서 연이어 진행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나의 공간사전 만들기

인문 X 실험    /    2022년 8월 7일부터 9월 18일까지

관찰합니다 나를 둘러싼 '공간'과 그곳에서 느낀 다양한 '감정'들을 살펴보며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집니다.


기록합니다 관찰한 '공간'과 '감정'들을 '글'과 '그림'으로 기록합니다. 그리고 모임에서 그 기록들을 공유하며 서로 다른 우리에 대해 생각합니다.


나를 둘러싼 공간에 관심이 있다면 저희와 함께 해 주세요:)

종료된 프로그램

우리들의 정원

인문 X 실험    /    2022년 7월 21일부터 8월 11일까지

우리는 지금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있을까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우리의 모습을 찬찬히 되뇌어 본적이 있던가요? 어린시절,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우리들... 배렴의 집으로, 우리 소소하지만 작은 화분 속에 여린 생명을 함께 심어보지 않으실래요?

종료된 프로그램

일일서재

배렴가옥    /    2022년 7월 8일부터 8월 26일까지

지친 우리의 마음을 보듬는 공간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배렴 가옥에서 직접 큐레이팅한 책을 읽고 마음에 드는 구절을 필사하면서 내면을 채워보세요.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환경에 관한 패션 디자인 이야기 "지속 가능한 +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

예술 X 강의    /    2022년 7월 3일부터 7월 24일까지

이번에 배렴 가옥에서 준비한 [환경에 관한 패션 디자인 이야기 "지속가능한 +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 는 환경에 관한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사례를 공유하고 그 방법을 함께 실천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토착화된

첨두아치

건축 X 강의    /    2022년 6월 28일부터 7월 26일까지

 2022년 여름, 배렴가옥에서는 토착화된 첨두 아치 Indigenized Pointed Arch 라는 주제로 『파사드 서울』과 『빌라 샷시』의 저자, 건축가 권태훈과 함께 대상 건물을 관찰 · 기록 · 분석하는 드로잉 리서치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명대사 파노라마

예술 X 대화    /    2022년 5월 4일부터 5월 25일까지

우리는 이따금 삶을 노래나 영화 혹은 만화, 게임과 같은 것들에 비추어 보고 이러한 경험을 원동력 삼아 다시 살아가죠. 당신 기억 속의 명대사를 글과 그림이 포함된 하나의 파노라마로 남겨보세요. 나를 일으켜 세웠던 그 대사! 그 문구여! 우리 모두에게 다시 감동을 전해주세요. We Want U.


배렴 가옥에서의 오직 당신만을 위한 ‘명대사 파노라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일하는 나를

좋아하고 있나요?

인문 X 강의    /    2022년 3월 30일부터 4월 20일까지

‘일하는 나를 좋아하고 있나요?’는 3월 30부터 4월 20일까지 나의 일하는 삶을 돌아보고, 일과 삶의 시너지를 만들어가는 모임입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궁궐 옆 보통건축

팝업북

건축 X 실험    /    2022년 3월 13일부터 4월 17일까지

‘궁궐 옆 보통건축 팝업북’은 3월 13부터 4월 3일까지 계동 배렴 가옥 인근의 건물과 공간을 팝업북으로 아카이빙하는 워크샵입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이 정도면 좋은 집 아니니?

인문 X 강의    /    2021년 11월 30일부터 12월 29일까지

‘이 정도면 좋은 집 아니니?’는 ‘집을 집 답게 하는 것’ ‘셀프 브랜딩의 관점에서 본 집’ ‘젠트리피케이션’ ‘도시 재생이란?’ ‘강남에 집이 있다면’ ‘공공 건축’ ‘동네에 좋은 도서관이 있다는 건’ ‘MZ세대에게 집이란?’ ‘공간과 건축 사이’ 등의 주제로 폭넓은 교류의 장을 마련하며 여러분의 마음에 ‘내가 좋아하는 공간, 살고 싶은 공간’을 그려봅니다.‘지금, 사유의 시간’은 11월 11부터 12월 2일까지 일일서재 선정도서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독서모임입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지금, 사유의 시간

인문 X 대화    /    2021년 11월 11일부터 12월 2일까지

‘지금, 사유의 시간’은 11월 11부터 12월 2일까지 일일서재 선정도서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독서모임입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S M L X

건축 X 강의    /    2021년 11월 6일부터 11월 14일까지

물성-형태 스케일의 S, 오브제-가구 스케일의 M, 파빌리온-건축물 스케일의 L, 그리 고 AR/VR과 가상공간으로 뻗어나가는 X. 이들은 서로 상호작용하고 또 다른 차원으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S M L X’는 다양한 스케일의 창작물 및 그 창작자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참여자들이 영감을 얻고 새로운 창작으로의 연속적인 연결을 이뤄내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지금, 공감의 시간

인문 X 실험    /    2021년 11월 3일부터 11월 12일까지

‘기쁨은 함께 할수록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되고, 용기가 필요한 이에게 응원은 힘이 되고, 만남과 소통은 연(緣)이 된다.’ 여러분의 지금은 어떠한가요? 

감미로운 바이올린의 음율과 함께 기쁨을 키우고, 슬픔을 다독이고, 용기를 북돋고, 일상을 공유하며 ‘공감의 시간’을 함께해주세요.

종료된 프로그램

다른 공간들 :
기억, 물들이다

예술 X 실험    /    2021년 10월 7일부터 10월 31일까지

<다른 공간들 : 기억, 물들이다>는 시민 참여형 예술 실험 프로젝트입니다. 선선한 가을날, 색다른 예술체험을 통해 시민 여러분께 오래도록 기억될 추억을 선물해드립니다.

진행중인 프로그램

일일서재

배렴가옥    /    2021년 10월 6일부터 11월 24일까지

고즈넉하고 청량한 여름날, 배렴 가옥에서 독서와 필사 그리고 사유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더 깊은 곳의 나와 만나는 시간을 배렴 가옥의 여름, 일일서재에서 누려보세요.

종료된 프로그램

N가지 환대의 방법

건축 X 실험    /    2021년 7월 16일부터 8월 20일까지

<N가지 환대의 방법> 은 7월 16일부터 8월 20일까지 진행될 배렴 가옥의 접근성을 주제로 한 공간 연구 워크샵입니다. 작은 한옥인 배렴 가옥이 나이, 신체적 조건, 취향, 언어, 문화, 성향에 얽매이지 않고 누구나 환대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발전시킬 부분들을 함께 모색하려 합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일일서재

배렴가옥    /    2021년 7월 7일부터 8월 25일까지

고즈넉하고 청량한 여름날, 배렴 가옥에서 독서와 필사 그리고 사유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더 깊은 곳의 나와 만나는 시간을 배렴 가옥의 여름, 일일서재에서 누려보세요.

종료된 프로그램

나의 공간사용법

건축 X 대화    /    2021년 6월 6일부터 8월 8일까지 (코로나로 일정 부분 변경)

평소에 무심코 지나치던 나의 동네, 장소, 공간들, 잠시 멈추고 바라본 적 있나요? 나를 둘러싼 공간을 둘러보고 관찰하며 '나'에 대해 더 잘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관찰한 공간의 모습은 그림과 글로 표현하며 기록합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함께 완성하는

만화경 도시 : 서울

예술 X 실험    /    2021년 5월 11일부터 6월 12일까지

<함께 완성하는 만화경 도시 : 서울>는 시민이 갖고 있는 서울의 이미지를 예술 체험으로 담아내고자 기획된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입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나의 이야기,

마음을 물들이다

예술 X 강의    /    2021년 5월 11일부터 6월 15일까지

:<나의이야기, 마음을물들이다>는 우리의 언어와 일상의 소소한 작은 이야기들을 다양한 예술 체험으로 녹여내어 담아내고자 기획된 시민 참여형 예술 강의 프로그램입니다. 글로써, 그림으로써, 점, 선, 면의 입체적 조형 언어로써 표현되는 작업들은 일상 속에서 나와 타인을 바라보며 느끼는 고현학적 관점으로, 우리들의 소소한 마음의 소리와 만나는 시간입니다. 따뜻한 봄날, 전통한옥, 배렴가옥에서 개최되는 서예, 캘리그라피, 염색, 접기, 펠트의 다채로운 예술체험프로그램을 통한 뜻깊은 교감의 장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BLACK OUT

예술 X 대화    /    2021년 4월 23일부터 5월 14일까지

`BLACK OUT'은 동양화과 출신의 작가들을 초빙하여 동양화-한국화 전공자가 겪는 상황을 공유하고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모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