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된 프로그램
주민사랑방
건축 X 대화 / 2023년 3월 10일부터 18일까지
내 공간을 꿈꾸는 사람은 많지만 그 꿈같은 공간을 표현하고 또 구체화하는 데에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당신이 꿈꾸는 공간은 어떤 모습인가요?
종료된 프로그램
주민사랑방
2022년 12월 22일부터 12월 24일까지
배렴 가옥이 북촌 주민분들께 성탄주의 저녁을 드립니다.
특별히 개방된 야간의 한옥을
일상적인 담소로
연말의 모임으로
색다른 논의들로
채워보세요.
북촌 주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슬기로운 자아탐구 생활
인문 X 대화 / 2022년 11월 15일부터 12월 6일까지
‘MZ세대’라는 정의, 그 안에는 “가장 나다울 수 있는 세대이며 가장 솔직하고 진취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는 의미가 들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슬기로운 자아탐구 생활>은 일하고, 즐기고, 소비하고 세상을 온 몸으로 느끼며 살아가는 ‘요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2LIGHTS
블라인드 미팅 / 2022년 10월 18일부터 11월 6일까지
낯선 사람과 목적없이 교류한 기억이 나시나요? 이번에 배렴 가옥에서 준비한 2LIGHTS는 대청에서 이뤄지는 블라인드 미팅입니다. 대청은 천으로 나눠지고 각각의 공간엔 한 사람만 들어가게 됩니다. 찬찬히 한옥을 살펴보셔도 괜찮고 부담없이 휴식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다 맞은편의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진다면 준비된 불을 켜 주세요. 양쪽의 불이 모두 켜진다면 두 분은 말을 건네도 되는 사이가 됩니다. 물론 떠나는 것에도 제약은 없습니다.
2LIGHTS는 올해 시범적으로 운영되며 색다른 관점에서 누구든 환대하는 공공한옥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신체 장식과 자아표현
인문 X 실험 / 2022년 9월 30일부터 10월 21일까지
북촌 주민 여러분, 나와 닮은 장신구를 직접 만들어 본 적이 있나요?
이번에 배렴 가옥에서 준비한 [신체장식과 자아표현]은 실크의 부드러움이나 양모의 축융성같은 동물성 섬유의 물성을 이해해 보고, 누노펠트 기법과 함께 자신만의 '신체 장식'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북촌 주민분들 그리고 생활권자 여러분과 함께하는 [신체장식과 자아표현]은 배렴 가옥과 북촌빈관 '더 리빙룸'에서 연이어 진행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나의 공간사전 만들기
건축 X 대화 / 2022년 8월 7일부터 9월 18일까지
관찰합니다 나를 둘러싼 '공간'과 그곳에서 느낀 다양한 '감정'들을 살펴보며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집니다.
기록합니다 관찰한 '공간'과 '감정'들을 '글'과 '그림'으로 기록합니다. 그리고 모임에서 그 기록들을 공유하며 서로 다른 우리에 대해 생각합니다.
나를 둘러싼 공간에 관심이 있다면 저희와 함께 해 주세요:)
종료된 프로그램
우리들의 정원
인문 X 실험 / 2022년 7월 21일부터 8월 11일까지
우리는 지금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있을까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우리의 모습을 찬찬히 되뇌어 본적이 있던가요? 어린시절,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우리들... 배렴의 집으로, 우리 소소하지만 작은 화분 속에 여린 생명을 함께 심어보지 않으실래요?
종료된 프로그램
일일서재
배렴가옥 / 2022년 7월 8일부터 8월 26일까지
지친 우리의 마음을 보듬는 공간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배렴 가옥에서 직접 큐레이팅한 책을 읽고 마음에 드는 구절을 필사하면서 내면을 채워보세요.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환경에 관한 패션 디자인 이야기 "지속 가능한 +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
예술 X 강의 / 2022년 7월 3일부터 7월 24일까지
이번에 배렴 가옥에서 준비한 [환경에 관한 패션 디자인 이야기 "지속가능한 +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 는 환경에 관한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사례를 공유하고 그 방법을 함께 실천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종료된 프로그램
토착화된
첨두아치
건축 X 강의 / 2022년 6월 28일부터 7월 26일까지
2022년 여름, 배렴가옥에서는 토착화된 첨두 아치 Indigenized Pointed Arch 라는 주제로 『파사드 서울』과 『빌라 샷시』의 저자, 건축가 권태훈과 함께 대상 건물을 관찰 · 기록 · 분석하는 드로잉 리서치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